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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의 탄생신화와 선사유적


1. 신화시대(삼성설화)

오랜 역사를 지닌 땅이 모두 그러하듯이 제주도에는 개벽설화인 삼성신화가 전해 내려온다. 이 삼성신화는 서술성모신화 동부여 해부루왕의 태자에 대한 금와 신화 같은 것과 함께 땅신 계통에 속하는 신화라 할 수 있다. 이 신화는 <<영주지>>를 비롯하여 <<고려사>> 지리지, <<동국여지승람>> <<세종실록지리지>> <<탐라지>> 같은 많은 문헌에서 그 기록을 찾아 볼 수 있는데 내용이 모두 비슷하다. 그 중에서 <<영주지>>에 나오는 기록을 옮겨보면 아래와 같다.

영주에는 태초에 사람과 가축과 곡식이 없었는데 홀연히 세 신인이 땅으로부터 솟아 나왔으니 그곳이 진산의 북쪽 산기슭에 있는 모흥이라는 곳이다. 모흥은 사마성혈의 다른 이름이며 지금은 제주도 이도 1동에 있다. 머리가 고을나요 다음이 양을나요 세째가 부을나였다. 고려사에는 맏이를 양을라라고 하고 버금을 고을알라하며 세째를 부을라라고 순서가 바뀌어 나와 있다. 그들은 모두 용모가 비범하고 도량이 활달하여 세상의 속됨이 없었다. 짐승의 가죽으로 옷을 지어 입고 짐승의 고기를 먹으며 늘 사냥만 했으므로 가업을 이룰수가 없었다. 하루는 세사람이 한라산에 올라가 멀리 바라보니 동해로부터 나무 궤짝이 떠내려와 해안에 머물러 있으므로 그곳으로 내려가 궤짝을 열어 보았는데 그 안에서 둥근 옥합 하나와 관을 쓰고 자주빛 옷을 입고 허리띠를 찬 사람이 나왔다. 그 사람이 두번 정하며 말하기를 ?저는 동해 벽랑국에서 온 사자입니다. 우리 임금님께서 세 공주는 나이가 모두 들었으나 마땅한 배필이 없어 한탄하시다가 마침 높은 누각에 올라 서해를 바라보시매 보라빛 기운이 하늘에 미치고 상서로운 빛이 영롱한데 세 신인이 명산에 강림하여 장차 나라를 세우고자 하나 배필이 없음을 보시고 절더러 명하시어 세 공주를 모셔 이곳으로 오게 하셨으니 부디 혼례를 치르시고 대업을 성취하옵소서? 라고 하였다. 사자는 말을 마치자 홀연히 구름을 타고 사라져버렸다. 옥합을 여니 푸은 옷을 입은 세처녀가 있었는데 모두 나이가 열대여섯살쯤 되었고 아름답고 기품이 있었다. 게다가 소와 말과 오곡의 종자도 들어 있었다. 세 신인은 ?이는 반드시 하늘이 우리에게 내려 주신 것이다?며 기뻐하였다. 그들은 정갈한 제물을 갖추어 하늘에 제사를 지내고 나이 순서에 따라 짝을 맞추어 혼례를 치렀으며 물이 맑고 비옥한 땅을 골라 활을 쏘아 살 곳을 정하였는데 고을나가 제일도 양을나가 제이도 부을나가 제삼도로 저마다 소거지를 정하였다. 이로부터 오곡을 심고 마소를 기르니 비로소 산업이 일어나고 날로 번성하여 드디어 촌락을 이루게 되었다. 그로부터 3백년 뒤에 인심이 모두 고씨에게 돌아왔으므로 고씨를 추대하여 임금을 삼고 국호를 ?탁라?라고 하였다. 고을나의 15세손인 후, 청, 계가 배를 지어 바다를 건너 신라에 조공하였는데 탐진에 닿고 보니 그때가 바로 신라의 전성시대였다. 이때에 혜성이 남쪽에 나타났으므로 태사가 임금에게 아뢰기를 ?다른나라 사람이 올 징조이옵니다?고 하였는데 마침 탐라왕이 왔으므로 신라왕은 ?부덕한 내가 귀빈을 얻었으니 어찌 반갑지 않겠는가? 하며 기뻐하였다. 그리하여 첫째 후에게는 성주 둘째 청에게는 왕자 막내 계에게는 도내의 벼슬을 내리고 탐라의 이름을 남화국으로 고쳤다. 그 뿐만아니라 의관과 보개 같은 것을 하사하고 친히 남쪽으로 떠나는 길까지 전송하니 호송하는 병사와 수레가 백리를 이었다. 이뒤로부터 신라를 섬기며 그 봉직을 받아 번신의 예의를 지켜 왔는데 후의 12세손인 담에 이르러 백제를 섬기게 되고 담이 죽은 뒤에는 여러 세대를 조공하지 않았다.

백제 동성왕 때에 탐라가 조공하지 아니하므로 백제 임금이 노여워하여 말탄 군사 사천을 거느리고 친히 탐라를 치려고 무진주에 이르니 탐라왕 소가 이를 듣고 급히 사자를 보내어 사죄하였으므로 군사를 거두었다. 고려 태조 21년에 탐라왕 고자견이 태자 말로를 보내어 조공하니 이에 성주와 왕자의 벼슬을 내렸고 이때부터 대가 바뀔 때마다 한 차례씩 입조하게 하였다. 유에 이르러 처음으로 고려왕조의 벼슬자리에 올라 그뒤로 계속되었다. 이것이 영주지에 나타난 기록인데 탐라 개벽설화와 함께 탐라국 초기의 역사가 간략하게 밝혀져 있다. 이 삼성신화는 세 신인이 땅에서 솟아났다는 점을 들어 어떤 학자들은 동굴생활이나 움집생활과 결부시키려고 들기도 한다. 말하자면 삼성혈을 동굴집 곧 동굴 생활의 유적지로 보는 견해가 된다.

또한 이 삼성신화는 신화이긴 하나 사냥을 생업으로 삼던 세신인이 소와 말을 치고 농사를 지어 살게 되었다는 것은 농업과 목축업의 사회가 열렸음을 말해주고, 활을 쏘아 살 자리를 정했다는 것은 씨족 몇개가 모여 족장을 뽑고 원시부족 국가를 성립한 배경을 설명해 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제주도의 선사유적

제주도는 지리적으로 한반도와 일본 및 중국대륙과 왕래하기 좋은 위치에 있어서 문화상으로도 여러가지 영향을 주고 받을 수 있고 본토와는 떨어진 섬이기 때문에 많은 점에 있어서 특수성을 유지 보존하고 있다. 제주도 연구에 있어서 선사시대의 문화를 다루는 고고학 분야는 매우 중요한데 최초 발견된 몇몇 유적지에서는 좁은 지역내에서 여러 문화단계가 계기된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제주도 선사시대 유적지에 대한 활발한 조사활동으로 종전에 기원후인 탐라사 이후로만 알려져 왔던 제주도인의 거주 역사가 이미 구석기시대로 부터 역사시대에 걸쳐 계속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그 문화적 의의는 제주도 자체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주변 지역의 교역을 통한 밀접한 관계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한다.

<<빌레못 동굴>>

이 동굴의 유적 유물은 7-8만년전 구석기시대에 인류가 서식하였음을 알려주고 있다. 동굴 유적으로 남한 지역에서는 처음 발견된 빌레못 동굴은 발굴을 통하여 출토된 긁개 돌칼 등의 석기들과 선각석판과 갈색곰 적록 등의 동물 화석등이 이 동굴의 문화적 성격과 년도에 귀중한 자료를 제공하였으며 중기 구석기에 속하는 제주도의 구석기 유적이 확인됨으로서 한반도에서는 북쪽으로 함경남북도로부터 남쪽으로 제주도까지 전국에 걸쳐 구석기 유적이 발견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중국을 비롯하여 아시아 지역에 빙하기 동안에 번식하였던 갈색곰 적록 등의 화석의 발견은 일찌기 제주도가 홍적세 기간중에 육지와 연결되어 있었다는 한 증거가 되기도 하는 것이다. 이러한 동굴 화석을 동반한 구석기 들이 출토됨에 따라 당시의 선사인의 생활상을 보다 상세히 알 수 있는데 또한 동굴 입구로 보이는 지점에서 많은 양의 숯이 발견되어 굴속의 생활 흔적을 보여주는 확실한 증거를 제공하기도 한다.

<<북촌 유적>>

북제주군 조천읍 북촌리 속칭 고두기 언덕에서 바위그늘 유적이 제주대학 박물관에 의해 1986년 7월 발굴조사가 되었다. 이 유적은 발견후 처음에는 무문토기편 동물뼈 패각 등이 채집되어 철기시대 내지 삼국기 유적으로 알려져 왔으나 여러 차례 발굴을 통하여 네개의 층위가 확인되었고 맨 아랫층인 제 4층이 신석기시대 유물 포함층으로 판명되었다. 여기서 발굴된 신석기 토기편은 구연부에만 동물뼈 등으로 눌러서 장식한 3-4열의 삼각형 무늬가 제주도만의 신석기 토기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이 밖에 전남 흑산도 부산 금곡동 패총 김해 수가리 패총 등에서 출토됐던 신석기 시대 말기의 이중구연토기 및 원형 정렬문 토기들도 있다. 토기의 바닥은 예외없이 전부 둥근 바닥으로서 우리나라 신석기토기의 전통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지금부터 3천 5백년-4천년 전부터 이곳에 사람이 살았던 흔적을 확실히 입증해 주고 있다. 또한 골각기류와 현무암제 곡물 및 열매 제분용의 갈돌 및 갈판도 있다. 이곳에선 유적의 층위가 4개로 구분되어 제 1층인 표토층은 삼국시대 및 후대유물이 출토되었고 2-3층은 초기 철기시대인 토기편 및 청동기시대의 공열토기와 각목토기가 나왔으며 4층은 신석기시대 토기층으로 되어 있어 해발 20m여의 구릉지대에 위치한 자연동굴로서 신석기시대 이후 계속적으로 주거지로 활용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그 보존 상태도 거의 완벽한 상태로 남아 있어 층위별로 각시대별 문화단계를 잘보여주는 학술적으로 중요한 유적이다. 더우기 구석기 유적인 빌레못 동굴과 더불어 이곳 고두기 언덕의 바위그늘은 제주도 선사시대의 혈거유적의 생생한 증거로서 앞으로도 이와 유사한 유적이 무수히 발견될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지석묘>>

제주도 서북 지방에서 많이 발견되고 있는 지석묘는 현재까지 상당수가 알려져 있으며 그 수는 63개에 이르는데 최근에 더욱 추가 발견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제주도의 지석묘는 화산암 계통의 현무암으로 된 암석을 재료로 사용하고 있으며 변형 남방식과 남방식형의 지석묘들로서 그 형태상 본토 특히 전라남도 지역의 지석묘와의 관련성이 시사되고 있다. 지석묘의 대표적인 분포지로서는 제주시 용담동 오라동 삼양동 그리고 북제주군 광령 등이 있다.

<<패총유적>>

제주도 서남단 남제주군 대정읍 상창리 산윤수동 부락에서 엄청난 규모의 보존 상태가 거의 완벽한 패총 유적이 1985년 7월에 조사되었는데 표토 채집된 토기는 공열토기 갈색마연토기로서 함경도 지방에서 발생한 공열 토기가 제주도의 최남단까지 전파되었음을 보여주는데 순수무문토기의 단계의 패총으로서 최초의 유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