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myhome.netsgo.com/powa49/pottery/fram_pot.htm


1. 청자란 ?

청자는 투명하고 신비로운 비취색을 띠는 자기로서 한국에서는 이미 12세기에 빛깔이나 형 태, 문양에서 최고의 품격으로 전성기를 이루었다. 청자의 재료가 되는 흙은 철분이 조금 섞 인 백토(白土)인데 이 백토로 그릇을 빚은 후 철분이 1∼3% 정도 함유되어 있는 유약을 입 혀 1300도 정도의 온도에서 구워낸 것이 청자이다. 유약의 색은 초록이 섞인 푸른색으로, 백 토를 구웠을 때 나타나는 옅은 회색과 어울려 청자의 색은 투명한 비취빛을 띠게 되는 것이 다. 흙이나 유약 등 재료가 시대나 지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청자는 그것을 만든 시기나 지방에 따라 빛깔이나 품질에 조금씩 차이가 난다.

2. 청자의 구분

 2-1 고려청자

자연스러운 선과 세련된 형태, 요란하지 않으면서 운치 있는 문양 등이 고려 청자의 특색 이다. 중국 청자가 색이 짙고 탁한데 비하여 고려 청자는 은은하고 투명한 비취색을 띠고 있 다. 또한 세계에서 최초로 동(銅)으로 자기에 붉은 빛깔을 내는 기법을 개발해 청자에 응용하 였다. 그러나 붉은 빛깔을 쓰더라도 현란하게 되지 않도록, 전체적인 은은한 색을 해치지 않 는 한도 내에서 강조점으로만 사용하였다. 고려 청자는 12세기 전반기부터 맑은 비취색과 세련된 모습으로 그 미적, 기술적 수준이 최 고 절정에 다다른다. 청자가 투명한 비취색을 띠기 시작한 것은 11세기 말부터이며 이 시기 부터 청자의 형태 또한 세련된 미적 감각을 보이고 있다. 또한 중국적인 느낌을 주는 문양들 이 사라지고 한국 특유의 독특한 문양들이 나타나고 있다. 12세기 전체를 통틀어 순청자가 우수한 품질을 계속 유지하는 한편으로 12세기 중엽에서는 상감기법과 문양에 있어서 가장 세련된 시기로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14세기 중엽부터는 청자의 생산이 점차 줄어들게 되고 대신 분청사기가 만들어지기 시작한 다.

 2-2 순청자

순청자는 청자에 상감이나 진사 등의 기법을 넣지 않은 순수한 청자이다. 화려하지는 않지만 은은한 비취색과 새겨 넣은 문양, 빚은 모양 그대로의 자연스러움이 멋스러움을 풍긴 다. 순청자는 9∼10세기 무렵 청자의 초보 형태로 나타나기 시작하여, 12세기 초반에 청자소 문과형병과 같은 우수한 청자로 발전하였으며, 후에 상감청자로 발전하였다.

3. 천자의 문양과 장식기법

 3-1 청자의 문양

 3-1-1 모란문

모란문이란 모란을 소재로 나타낸 장식무늬로 한국에서는 고려시대 이후에 성행하였다. 고려 자기의 모란문은, 초기에는 중국 도자기의 모란무늬와 같은 회화적인 형식이었으나, 차츰 절 지(折枝)와 화분(花盆) 형식 등의 관념적인 무늬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당초문과 결합된 모란당초무늬를 철사(鐵砂) 물감으로 활달하고 자유롭게 그린 회화적인 무늬도 보이고 있다. 조선시대의 분청사기에도 시원스러운 철사모란무늬뿐만 아니라 추상적인 모란무늬가 특징 적이며, 백자에서는 매우 사실적인 투각모란무늬가 항아리 등에 가득 새겨지고 있다.

 3-1-2 당초문

당초문(唐草文)이란 식물의 형태를 일정한 형식으로 도안화시킨 장식무늬의 일종으로, 당초는 당풍(唐風) 또는 이국풍(異國風)의 덩굴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덩굴이 어지럽게 엉킨 듯 하면서도 자연스럽게 어우러진 모습이 특징적이다. 한국 미술에서 당초문은 고대미술에서부 터 나타나기 시작하여 고려시대에는 각종 불교미술에 나타나고 있으며,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의 도자기 장식에 널리 사용되었다.

3-2 장식기법

상감(象嵌)기법은 빚은 도자기의 표면에 문양을 음각(陰刻)하고 그 음각 부분에 다른 빛깔을 나타내는 이물질을 채워넣어 문양을 나타내는 기법으로 세계 도자사상 독보적인 장식기법이 다. 상감기법을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그릇의 형태를 빚어 반쯤 마른 상태일 때 칼로 문양을 파낸 다음 그 파낸 홈에 백토니(白土泥) 또는 자토니(자土泥)를 붓으로 발라 메꿔 넣 는다. 이것이 완전히 마른 다음 겉에 묻은 이토(泥土)를 깎아내고 문양이 드러나게 하여 초벌 구이를 하고 그 위에 유약을 입혀 재벌구이를 하면 백토니는 하얀색으로, 자토니는 검은색으 로 문양이 나타나며 유약을 통해 더욱 맑고 선명하게 드러난다. 고려인들이 독자적으로 개발 한 독보적인 장식기법으로서 고려 상감청자는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4. 문화재로 지정된 청자

 4-1 국보

청자사자유개향로 (靑磁獅子紐蓋香爐) 국보 60호 (서울시)

청자비룡형주자 (靑磁飛龍形注子) 국보 61호 (서울시)

청자기린유개향로 (靑磁麒麟紐蓋香爐) 국보 65호 (서울시)

청자상감유죽연로원앙문정병 (靑磁象嵌柳竹蓮盧鴛鴦文淨甁) 국보 66호 (서울시)

청자상감운학문매병 (靑磁象嵌雲鶴文梅甁) 국보 68호 (서울시)

청자압형수적 (靑磁鴨形水滴) 국보 74호 (서울시)

청자소문과형병 (靑磁素文瓜形甁) 국보 94호 (서울시)

청자칠보투각향로 (靑磁七寶透刻香爐) 국보 95호 (서울시)

청자귀형수병 (靑磁龜形水甁) 국보 96호 (서울시)

청자음각연화당초문매병 (靑磁陰刻蓮花唐草文梅甁) 국보 97호 (서울시)

청자상감모란문항 (靑磁象嵌牡丹文缸) 국보 98호 (서울시)

화청자양류문통형병 (畵靑磁楊柳文筒形甁) 국보 113호 (서울시)

청자상감모란국화문과형병 (靑磁象嵌牡丹菊花文瓜形甁) 국보 114호 (서울시)

청자상감당초문완 (靑磁象嵌唐草文완) 국보 115호 (서울시)

청자상감모란문표형병 (靑磁象嵌牡丹文瓢形甁) 국보 116호 (서울시)

청자진사연화문표형주자 (靑磁辰砂蓮華文瓢形注子) 국보 133호 (경기도)

청자인형주자 (靑磁人形注子) 국보 167호 (서울시)

청자양각죽절문병 (靑磁陽刻竹節文甁) 국보 169호 (경기도)

청자철채퇴화점문나한좌상 (靑磁鐵彩堆花點文羅漢坐像) 국보 173호 (서울시)

청자상감용봉모란문개합 (靑磁象嵌龍鳳牡丹文蓋盒) 국보 220호 (경기도)

청자음각연화문매병 (靑磁陰刻連花文梅甁) 국보 252호 (경기도)

청자양인각연당초·상감모란문은구대접 (靑磁陽印刻連唐草.象嵌牡丹文銀구大접) 국보                                                 253호 (서울시)

 4-2 보물

청자상감포도동자문매병 (靑磁象嵌葡萄童子文梅甁) 보물 286호 (서울시)

청자상감복사문매병 (靑磁象嵌복紗文梅甁) 보물 342호 (서울시)

청자양각위려수금문정병 (靑磁陽刻葦려水禽文淨甁) 보물 344호 (서울시)

청자상감진사모란문매병 (靑磁象嵌辰砂牡丹文梅甁) 보물 346호 (서울시)

청자상감유어문매병 (靑磁象嵌游魚文梅甁) 보물 347호 (서울시)

분청사기모란문반합 (粉靑砂器牡丹文飯盒) 보물 348호 (서울시)

청자상감모자합 (靑磁象嵌母子盒) 보물 349호 (서울시)

청자투각돈 (靑磁透刻墩) 보물 416호 (서울시)

청자귀형수주 (靑磁龜形水注) 보물 452호 (서울시)

청자상감운학모란국화문매병 (靑磁象嵌雲鶴牡丹菊花文梅甁) 보물 558호 (경기도)

청자상감상약국명합 (靑磁象嵌尙藥局銘盒) 보물 646호 (서울시)

청자상감매조죽문매병 (靑磁象嵌梅鳥竹文梅甁) 보물 903호 (서울시)

청자상감동채연당초용문병 (靑磁象嵌銅彩蓮唐草龍文甁) 보물 1022호 (서울시)

청자음각운룡문"상약국"명합 (靑磁陰刻雲龍文"尙藥局"銘盒) 보물 1023호 (서울시)

청자양각연당초·상감운학문대접 (靑磁陽刻蓮唐草·象嵌雲鶴文大접) 보물 1024호 (경기도)

청자도형연적 (靑磁桃形硯滴) 보물 1025호 (경기도)

청자양인각도철문방형향로 (靑磁陽印刻도철文方形香爐) 보물 1026호 (경기도)

청자구룡형삼족향로 (靑磁龜龍形三足香爐) 보물 1027호 (경기도)

청자반양각연당초문호 (靑磁半陽刻蓮唐草文壺) 보물 1028호 (경기도)

청자상감모란문주자 (靑磁象嵌牡丹文注子) 보물 1029호 (경기도)

청자상감운학문화분 (靑磁象嵌雲鶴文花盆) 보물 1030호 (경기도)

청자양인각파어·포련문접시 (靑磁陽印刻波魚·蒲蓮文접匙) 보물 1031호 (경기도)

청자음각연당초·상감국화절지문대접 (靑磁陰刻蓮唐草·象嵌菊花折枝文大접) 보물 1032호                               (경기도)

청자상감운학국문표형주자·승반 (靑磁象嵌雲鶴菊文瓢形注子·承盤) 보물 1033호 (서울시)

청자상감연판문매병 (靑磁象嵌蓮瓣文梅甁) 보물 1034호 (서울시)

청자음각여의운문병 (靑磁陰刻如意雲文甁) 보물 1035호 (서울시)

청자상감앵무문표형주자 (靑磁象嵌鸚鵡文瓢形注子) 보물 1036호 (서울시)

청자음각국당초문대접 (靑磁陰刻菊唐草文大접) 보물 1037호 (서울시)

청자철채양각연판문소병 (靑磁鐵彩陽刻蓮瓣文小甁) 보물 1038호 (서울시)

청자상감모란절지문바릿대 (靑磁象嵌牡丹折枝文바릿대) 보물 1039호 (서울시)

청자상감매죽학문매병 (靑磁象嵌梅竹鶴文梅甁) 보물 1168호 (서울시)